3/10/08

The Cigarettes

오늘은 담배에 관하여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도시에 거주하고 계시는 분이라면 반드시 하루에 한 번은 보게 되시는 바로 그 담배입니다.



ⓒflickr tisphie님의 사진입니다.
길거리에서 담배를 피우며 걸어가는 남성. 뭐라 할 수는 없지만 보기 좋기만한 풍경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흡연하시는 분들은 흡연권을 주장하시고, 비흡연자이신 분들은 건강권을 주장하는 가운데 암묵적으로 여러 군데에서 담배에 관한 마찰이 생기는 것은 사실인데요. 한국에선 담배를 많이 용인하는 편이고, 또한 담배에 대한 국가적인 인식도 타국과는 많이 다릅니다. 사실 지금은 이런 원론적인 담배에 관한 논의를 시작하려는 것이 아니구요. 말씀드렸다시피 국가간 담배에 대한 인식이 '곽'에 어떠한 차이로 나타나있나를 알아보고 싶어서 말씀을 시작한 것입니다.


ESSE -GOLDEN LEAF. Design by Sangbong Lee
(ⓒ http://lsb3002.mdtoday.co.kr/ 에서 발췌한 사진입니다)

이번에 한국의 담배회사 KT&G에서 내놓은 담배입니다.
담배곽이 참 멋지게 생겼네요.
그러나 문제는 이렇게 담배의 '디자인'으로 고객을 끈다는 발상은 위험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일례로 한국을 제외한 다른 나라의 담배는 곽이 어떻게 생겼나 보시겠습니다.


(ⓒ http://9oogle.net 에서 발췌한 사진입니다)
싱가포르의 담배곽입니다. 흡연자들은 이러한 곽에 들어있는 담배를 구입하여 이러한 사진을 보며 흡연을 합니다.


곽의 생김새가 다르다하여 담배가 가지는 유해성이나, 타인에게 끼치는 폐가 적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이러한 것을 '컬덕트(Culduct. 철자가 정확한지는 모르겠습니다만 Culture와 Product를 합쳐 만든 단어같군요)'라 칭하며 마케팅의 일종으로 알리고 있습니다. 과연 옳은 일일지, 담배로 각종 암 등 신체적 괴로움에 직면하고 계신 분들의 상황을 저 생김새가 가려주는 것인지 생각해보아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1 comment:

  1. 담배곽이 정말 세련되군요...
    담배는 싫어하지만..

    ReplyDele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