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5/08

The New President : MB

제가 쓴 게시물은 정치적으로 완전히 중립일 수 없습니다.

오늘 한국에서는 대통령 취임식이 있었습니다. 아시다시피 대통령 당선자 '이명박'씨(이하 존칭 생략)가 대통령으로 당선되어, 오늘 공식적으로 대통령이 되었습니다.

취임사 연설 중인 이명박 대통령 (ⓒ연합뉴스)


관련 뉴스 기사 링크 대통령 취임사 포함
관련 사진 모음 링크


한국인이시라면 위의 링크에 들어가셔서 기사를 한 번쯤 읽어보셔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취임사는 내용이 길었습니다만 주로 '경제'와 '실용'에 무게가 있었습니다. 기존의 정치 관행을 비롯하여 실용적이지 못한 한국의 여러 모습을 바꾼다는 것이 평소 이 대통령의 지론이었으며 공약이었습니다. 지난 정부의 과오에 몸서리치던 국민들이 -정부 뿐만이 아니라 입정치만 하는 정치인들에 대한 신물도 큰 영향을 발휘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 대통령에게 손을 들어준 이유 역시 이러한 점이 가장 크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이 대통령은 전 현대 사장Chief Executive Officer으로서 최초로 기업인 출신 대통령이군요.)

물론 대통령치고 '잘 했다' 소리 듣는 대통령은 한 명도 없다고 하지만 노무현 정부는 기대에 비하여 실망이 커서인지 굉장한 비판을 받았고, 이명박 정부가 어떻게 해나가느냐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당선 시 '이념'과 가장 맞지 않는 정부라는 말도 들었습니다. (노무현은 로맨티스트라는 소리가 한 때 있었죠)

대통령은 국민의 질을 대변합니다. 이명박 정부의 앞날이 궁금하군요. 이명박 개인에 대한 궁금증이 아닌, 한국의 국민이 어느 정도인지가 궁금합니다.

0 Comments: